세화사료 - 애완동물및 관상어 사료의 국산화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열대어종류
난태생송사리과
구피
디스커스
카라신과
구라미
잉어과
시클리드과
그외물고기


초보자를 위한 기초지식
열대어사육을 위한 준비
수조설치방법
열대어 사육과 관리
수조 일상관리
열대어 질병과 치료
열대어 먹이
어종별 사육포인트
열대어의 번식





■ 사육기초지식

모래를 넣고 간단하게 레이아웃

 

 

 

① 필요로 하는 용구들을 사왔으면 이미지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세트할 장소에 놓아본다. 미리세트를 해 놓으면 수조의 물이 상당히 무거우므로 그 후에는 이동하기가 매우 힘들다.

 

② 수조와 수조대 사이에 두께 1cm정도의 발포성 스치롤 판을 깐다. 진동이 수조에까지 전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보온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백스크린은 수조의 안쪽에 붙인다. 물에 담그면 자연스럽게 붙게 되므로 테이프로 고정할 필요는 없다.

 

③ 자갈을 대야로 조금씩 옮기고, 먼지나 흙을 잘 제거한다. 수도의 호스 앞쪽을 그림과 같이 강하게 잡아서 물을 분사하여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손으로 씻을 때는 쌀을 씻을 때처럼 탁함이 없어질 때까지 한다.

 

④ 그림과 같이 에어스톤을 부착한다. 에어스톤의 위치로는 상면여과기의 급수구 가까이는 피하도록 한다.

 

⑤ 씻은 자갈을 조금씩 수조에 넣는다.

 

⑥ 유목(流木)이나 바위를 놓고 대충 레이아웃을 잡는다.

자갈을 뒤쪽으로 갈수록 높게 하면 안쪽의 폭이 깊게 느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 그림에서는 수조 오른쪽에 약간 높은 부분을 만들었다. 자갈의 경우는 곧 무너질 수가 있으므로 작은 바위로 떠받쳐 준다. 에어스톤을 자갈 위에 놓는다. 유목은 가는 것을 아치형으로 함으로써 입체감을 냈다. 레이아웃은 나중에 세트할 상면여과기, 히터, 수초의 공간도 생각하면서 해야 한다.

 

⑦ 히터를 세트한다. 코드선은 따뜻한 물에 미리 담가놓아서 부드럽게 되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원하는 형태를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히터를 묻는 경우에는 열효율이 떨어지게 되므로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⑧ 상면여과기를 수조에 끼워 놓을 수 있도록 세트한다. 여과기대 위의 구멍에 에어스톤의 비닐 관과 히터의 코드를 끼워 넣는다.

 

 

⑨ 더머스텟을 여과기 대의 구멍에 끼우고 히터의 플러그를 더머스텟의 콘센트에 접속시킨다. 더머스텟의 플러그는 이때까지는 전원에 접속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전자더머스탯(왼쪽사진)을 사용할 때에는 센서부위를 수조 내에 설치하고 히터와 더머스텟을 접속시키면 된다.

 

 

 

어떤 모래가 좋을까?
열대어 수조에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모래는 알이 비교적 크고 거무스름한 색을 띤 것이다.
주변에 모래나 자갈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활용해도 좋다. 다만 모래알이 너무 작으면 수초 뿌리가 썩기 때문에 너무 작지 않은 것이 좋다.
또한 저면 여과기를 쓸 경우에는 곧 막힐 위험성도 있다. 그러므로, 모래를 채집하였으면 일단은 채로 걸러서 미세한 모래를 제거하고 쓰는 것이 좋다.

수돗물에는 중화제를
수도 물에는 소독용 염소가 들어 있다.  인간에게는 무해한 염소량이나 물고기에게는 상당히 유해하므로 염소를 중화시켜야 한다. 그 동안 하이포(티오, 황산나트륨)를 중화제로 써왔는데, 최근에는 열대어 사육용의 중화제가 따로 시판되고 있으므로 이것을 쓰면 된다.  수돗물을 하루 전에 미리 받아놓아도 염소는 저절로 제거된다.

 

 


1 | 2 | 3 | 4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sewha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whap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