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화사료 - 애완동물및 관상어 사료의 국산화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열대어종류
난태생송사리과
구피
디스커스
카라신과
구라미
잉어과
시클리드과
그외물고기


초보자를 위한 기초지식
열대어사육을 위한 준비
수조설치방법
열대어 사육과 관리
수조 일상관리
열대어 질병과 치료
열대어 먹이
어종별 사육포인트
열대어의 번식





■ 사육기초지식

움직이는 보석 열대어

 

열대성 담수어 중의 관상어

열대어란 문자 그대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의 하천이나 연못에 서식하는 담수어, 그리고 해수어의 총칭이다. 그러나 오늘날 일반적으로 불리워지는 열대어는 그 중의 담수어, 그리고 관상용, 즉 보고 즐기는 애완용으로서 사육되는 물고기를 의미한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관상에 가치 있는 물고기란 채색이 선명하다든가, 자태가 아름답다든가, 또는 체형이나 행동이 기발하다든가 등의 특징을 지닌 어류라는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살펴보면 이 장에서 언급하는 열대어도 그 관상어에 한한다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움직이는 보석-열대어

● 열대어의 원산지  
열대어는 문자그대로 열대지방이나 아열대지방에서 시식하는 관상어를 말한다. 대개는 담수어지만 그 중에는 바다나 강의 교차점에 서식하는 반염수(기수)의 물고기도 다소 포함되어 있다.  

● 열대어의 조건
관상용의 물고기이므로 색상이 예쁠 것, 건강할 것, 수조에서 사육이 가능한 크기일 것, 체형이나 습성이 재미있을 것 등의 조건이 있으며 열대지방에 산다고 해서 모든 물고기가 관상에 적합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또한 애호가의 취미에 따라 파란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빨간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대형어를 좋아하는 사람, 소형어를 좋아하는 사람 등 개인차가 심하여 그 조건도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신기한 것이 없는 물고기라 할지라도 사육하는 동안에 저절로 애정이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 열대어의 종류
현재 세계 각국에서 애완사육 및 연구용으로 이용되는 종류는 2만여 종이며 관상용으로 사육되고 있는 것은 약 1천여 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매년 인위적으로 개량시키고 미개척지로부터 발견되는 신종이 소개되어 그 수는 증가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있는 종류는 확실한 통계는 없으나 1백여 종에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

<물고기의 크기>
물고기는 그 종류에 따라 몸크기도 매우 다양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물고기라면 진페이 상어를 드는데, 15m이상 성장하게 된다. 지금까지 잡힌 것 중에서 가장 큰 것으로는 체장 18.5m의 것도 있었다.
고래 중에는 이것보다 몸이 큰 종류도 있지만 고래는 포유류로 어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열대어로서 가장 몸이 큰 종류는 아마존강의 피라러쿠아라파이마·기가스로 체장이 4.5m정도 된다. 물론 이런 종류는 일반적인 수족관에서는 사육할 수가 없다.  
반대로 세계에서 가장 몸이 작은 물고기로는 모래무치의 일종인 판다가·피그말에아라고 하는 물고기가 있는데 필리핀의 루손섬에사는 담수어로 성장하여도 1cm정도밖에 안된다.

 

 



열대어의 서식지

 

열대어의 원산지는 크게 중·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로 나눌 수가 있다.  
이 중 남미는 아마존 강을 중심으로 많은 열대어가 서식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카라신과의 물고기가 많이 살고 있다.  
한편 아프리카는 대륙이 열대에서 아열대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열대어의 종류도 대단하며, 특히 콩고강에는 시클리드과의 물고기가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다. 이곳에는 아직 미개척 지역이 많아 알려지지 않은 진귀한 종류의 물고기도 많으리라고 추측된다.  
동남아시아도 열대어가 많은 지역으로 인도, 말레이지아반도, 인도네시아 제도에 많은 수가 서식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sewha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whap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