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화사료 - 애완동물및 관상어 사료의 국산화

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비단잉어
금붕어
수초


열대어종류
난태생송사리과
구피
디스커스
카라신과
구라미
잉어과
시클리드과
그외물고기


초보자를 위한 기초지식
열대어사육을 위한 준비
수조설치방법
열대어 사육과 관리
수조 일상관리
열대어 질병과 치료
열대어 먹이
어종별 사육포인트
열대어의 번식





■ 사육기초지식

수조밑에 모래를 깔아 준다.

 


수조 밑에는 모래를 깔아준다

수조 밑에 모래를 까는 일은 수초를 심기 위해서도 꼭 필요로 하는 것이며 저면식의 필터(여과기)를 준비한 경우에는 '여재'가 된다. 모래의 크기는 3∼5mm정도의 것이 좋고 대형 수조가 됨에 따라 알이 굵게 된다. 모래를 까는 방식은 보통 평평하게 까는 것이 아니라 오이소사, 규사, 산호사 등을 잘 나눠 사용하면서 요철부분을 만드는 등, 입체감이나 원근감이 나도록 연구한다. 가능 한 수조 속을 자연의 느낌이 들도록 만든다. 콘트라스트를 살리기도 하여 풍부한 변화를 주기도 한다.

 

 

 

 



순환 여과장치 / 평소에 필요로 하는 소도구류

 

순환 여과장치
순환 여과장치에는 여과조를 사육수조의 바깥쪽에 설치하는 외부여과법과, 여과조를 사육수조 속에 넣은 내부여과법의 두 가지가 있다.  
내부여과법의 경우는 필터를 수조 속에 까는 저면식이나 필터를 수조의 측면에 부착하는 측면식이 있고 또한 외부여과법의 경우는 필터를 수조 위에 올리는 상면식이 보통이다.
내부에 비해서 외부인 상면식의 장치는 여과기가 따로 붙어 있기 때문에 청소하기 쉽고 수조 내부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내부, 특히 저면식은 수초의 생육을 방해하는 결점이 있다. 필터의 여재로서 사용되는 것은 달라스웰, 활성탄, 강가 모래, 바닷모래, 규사, 산호사, 쇄석, 옥석 등이다. 이 여재들은 아무래도 사용하기 전에 잘 씻어서 넣는 것이 좋다. 역시 사육수의 산성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굴 껍데기를 넣도 효과적이다.

평소에 필요로 하는 소도구류
● 그물 - 이것은 물고기를 건지는 망으로서 사이즈도 여러 가지 있지만 수조의 크기에 맞춰서 고른다. 형태는 사각형이 수조에 편리하다.
● 먹이통 - 실지렁이를 물고기에 줄 때 사용한다. 부표로 수면에 떠있어 아래구멍으로부터 먹이인 실지렁이가 조금씩 떨어지게 만들어져 있다.
● 이끼 제거기 - 자루로 된 긴 것과 자석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수조 내면에 붙은 물이끼를 이것을 사용해서 매일 조금씩 떨어낸다.
● 기타 - 에어펌프에서 나오는 공기를 몇 개인가로 나눌 때에 사용하는 조인트가 있다.
고무 또는 비닐 호수도 물갈이 때 필요하다. 사이폰이 있으면 역시 편리하다. 수조를 움직이지 않고 수조의 물을 빼내는데 사용한다. 그밖에 핀센트, 스포이트, 바트(청소할 때에 일시적으로 물고기를 넣어 둘 작은 것), 에어스톤 등도 준비한다. 또한 수조 속을 장식하는 악세사리로서는 물레방아를 비롯한 암궁성이나 다리, 난파선 등 여러가지의 것이 시판되고 있다.

 

 


1 | 2



서울특별시 금천구 문성로16(독산동)
TEL: (02)851-2323~4 | FAX: (02)858-8267 | E-mail: info@sewhapet.co.kr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Sewhapet. All rights reserved.